상단영역

본문영역

  • 공무원저널
  • 기자명 합격자 최*서

[소방공무원 합격수기] 합격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 입력 2020.08.25 11:05
  • 수정 2020.08.25 11:06
  • 댓글 0
안녕하세요.
경상북도 구급특채 소방공무원 시험에 최종 합격한 최*서라고 합니다.
소방공무원 시험을 준비할 때 정말 힘들다고 생각했는데, 합격하고 난 다음 생각해보니 그래도 제 인생에서 그때가 목표를 이루기 위해 가장 열심히 한 순간이었다는 생각에 스스로 뿌듯해집니다.
소방공무원 시험 준비할 때 저는 소방공무원학원에 매일 8시에 등원하여 밤 11시까지 공부를 했고, 지하철로 이동하면서 소방공무원 영어단어를 외웠습니다.
그리고 시험공부를 시작하고 3달 동안 평일에 매일 1시간 반씩 운동도 병행하며 준비했습니다.

또한, 소방사관학원에서 주는 데일리 문제를 빠짐없이 풀었던 것 같습니다.
이렇게 스스로에게 부끄럽지 않도록 노력한 덕분에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혹시 도움이 될까 하는 마음에 저의 과목별 공부방법을 공유해볼까 합니다.
국어는 최소 10회독할 것을 추천합니다.

학원 강의는 기본은 3번, 나머지 심화, 특강은 전부 빠지지 않고 들었습니다.
문법 해당되는 단어 예시들 다 외웠고, 같은 문제지만 답 체크 안하고 최소 3번 이상 풀었습니다.
문학 또한 주제, 작가 특성 등 외울 수 있는 것은 다 외웠습니다.
처음 시작할 때는 기본서 개념을 익히고 같이 첨부된 문제를 풀었습니다.
어느 정도 개념이 잡혔을 때부터 문제위주로 공부하며 문제집을 풀었습니다.
심화과정(문학) 수업으로 추가 문학작품 정리를 했습니다.
문제풀이는 손정효 교수님 문제집 위주로 풀었고 시험 3개월 전부터는 동형모의고사를 풀기 시작했습니다.

오답정리를 하며 추가 개념을 익혔고 모의고사 푸는 빈도수를 점차 줄여 나갔습니다.
시험 2주 전부터는 매일 모의고사를 풀었습니다.
소방학개론도 최소 10회독 했습니다.
기본서를 위주로 저만의 노트를 만들어 공부했습니다.
정리한 개념을 위주로 회독시간을 줄여 회독 수를 늘렸고 글자 하나까지 외웠습니다.
문제는 기본서 위주로 풀었고 시험 3~4달 전부터 기출문제집, 타 교수님 문제들과 모의고사를 매일 풀었습니다.
영어는 기본 문법 강의를 3번 들었고 핵심 위주로 노트 정리를 하여 최소 1주일에 한 번은 봤습니다. 매일 문법문제 5개씩 풀었고, 독해는 자이스토리를 구매해 매일 6개에서 10개씩 풀고 오답정리를 했습니다.
시험 전 날 까지 독해를 공부했고, 매일 100개씩 단어를 외우려고 노력했습니다.
소방사관학원에서 준 단어집이 있는데 노란색 단어집을 시험 2주 전까지 들고 다니면서 회독을 했습니다.
공부방법을 정리하고 보니 특별한 게 없는 것 같네요. 소방직공무원 시험을 준비할 때 무엇보다 나에게 맞는 방법을 빨리 찾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워낙 사람마다 성향이 다르기 때문에 내게 맞는 공부 방법을 찾는 게 합격으로 가는 지름길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소방공무원 시험에 도전하는 모든 분들에게 좋은 소식이 있기를 바라며, 저도 현직에서 열심히 응원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