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공무원저널
  • 기자명 이승이 기자

[합격수기]기본서를 중심으로, 건강한 수험생활 유지노력, 단기합격 유지 열쇠

  • 입력 2020.10.29 10:37
  • 수정 2020.10.29 16:54
  • 댓글 0

종로공무원기숙학원 지방직 9급 합격자 합격 수기

2021년 공무원 시험 체제가 시작되면서 공무원시험 합격으로 가는 학습법을 찾는 수험생이 늘고 있다.
2021년 공무원시험은 과목개편 전 마지막 시험으로 고교과목으로 합격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다.
이에 공무원저널은 종로공무원기숙학원의 2020년 합격자의 합격수기를 확인해보았다.
안녕하세요.
2020년도 지방직 9급 합격자입니다.
저는 경기도 구리시에 지원하였고 이번에 최종합격했습니다.
다른 수험생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합격 수기를 작성했습니다.
공부 방법 저는 기본서 수업을 듣고 부족하다고 생각한 부분은 특강을 통해서 보완했습니다.
그리고 기출문제집을 풀면서 기본서에 없는 내용을 추가해가며 공부했습니다.
기출문제집에서 계속 틀리는 문제 유형들은 과목별로 체크해놓고 기본서를 참고하여 반복해서 오답들을 분석했습니다.
이때 해설집은 제가 직접 분석한 후 확인 차 가장 마지막에 봤습니다.
해설집에 의존해서 풀게 되면 저만의 지식으로 만들 수 없기 때문입니다.
제가 가장 강조하고 싶은 것은 오답 정리입니다.
굳이 시간을 따로 내서 오답 노트를 만들 필요까진 없지만 오답은 여러 번 복습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체력 관리 평일에는 통학하면서 걷고 주말에는 집 근처 공원에서 1시간 정도 산책을 하는 정도가 전부였습니다.
그리고 오래 앉아 공부하는 만큼 장에 부담이 가지 않도록 기름지거나 자극적인 식단은 피하고자 노력했습니다.
시험 날짜가 가까워질수록 많이 지치고 힘들 수 있으니 체력관리, 건강관리, 스트레스 관리는 초반부터 신경 써야 할 것 같습니다.
면접 준비 저는 종로공무원기숙학원의 면접 특강을 듣고 면접 스터디를 활용했습니다.
이 두 개가 저의 부족한 점을 보완하고 순발력을 키우는 데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아무리 준비를 열심히 해도 실제 면접장에서는 긴장하고 예상치 못한 질문에 당황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특강과 스터디에서의 모의 면접을 통해 그런 상황에 대비를 해 왔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대처하기가 수월했습니다.
면접은 타인이 나를 평가하는 것이기 때문에 상대방에게 나를 어떻게 보여줄 것인지가 중요합니다.

그러니 나중에 면접을 준비하시게 된다면 혼자 준비하지 마시고 특강이나 스터디 둘 중 하나만이라도 꼭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2021년 공무원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에게 한마디 자신만의 공부법과 공부습관을 만들면 좋겠습니다.
사람마다 성향이 다르니 어떤 방법이 정답이라고 단정할 수 없습니다. 그러니 시행착오를 거치더라도 꼭 자신만의 요령을 터득하시길 바랍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