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공무원저널
  • 기자명 합격자 강*민

[합격수기]불합격을 딛고 재출발, 생활과 학습을 동시에 챙기다

  • 입력 2020.11.06 17:00
  • 수정 2020.11.06 17:02
  • 댓글 0

종로공무원기숙학원 합격생 합격수기

안녕하세요? 이번 2020년 부천시 일반행정직 공무원 9급 합격생 강*민입니다.
일단 저를 잘 이끌어주고 다양한 면모로 합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신 종로공무원기숙학원 원장님, 부원장님, 실장님, 대리님 직원 분들과 각각 과목의 교수님들 그리고 기숙사 사감선생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제가 2020년 시험 준비를 위해 지난 10개월 가까이 어떻게 공부하고 합격했는지 부족하지만 간단하게 수기를 남겨봅니다.
기술이나 과목별 팁이나 주의사항 국어 가장 막연하면서도 어떻게 보면 공무원 합격을 위한 가장 기초적인 과목일 수 있어요.
학원에서 김춘호 교수님께 문법에서 기초부터 배우면서 지식을 다듬었고요.
구체적으로 음운론, 형태론, 통사론, 의미론으로 쭉쭉 개념이 나아갈 때 연계적으로 공부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초반에 기본 개념 잘 잡으시고 2~3회독 하시면서 문법적 구조나 지식을 바탕으로 띄어쓰기, 올바른 문장쓰기 등을 공부하면 자연스레 잘 파악할 수 있을 겁니다.
문학은 암기로는 힘들고 기출문제바탕으로 문제스타일을 파악하고 수업에서 중요한 주제, 등장인물, 배경 등 기본지식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나머지는 문제풀이로 자연스레 넘어가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비문학이 문제인데요.
하루에 일정량의 비문학문제를 풀면서 감각을 키우시고 시간조절도 막판에 가서는 철저히 하셔야 비문학에서 점수를 놓칠 일이 없을 겁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좀 늦게 비문학을 준비했는데요.
수업 1~3회독할 때에는 기본서에 있는 문제만 풀다가 겨울에 비문학 문제집을 사서 매일 2~3개씩 풀었고 시험 가까이는 모의고사로 비문학을 대체했었습니다.
영어 공무원시험에서 합격을 좌우하는 중요한 과목입니다.
저도 사실 영어 전공이었지만 공무원시험은 시간적인 압박과 생각보다 어려운 고급 어휘문제로 익숙해지는데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저는 고등학교시절 돌아간 듯 단어공부를 많이 했습니다.
여기에 학원에서 이유진 선생님께 많이 잊어버렸던 문법지식을 다시 잡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영어는 학원 문법이나 모의고사 특강은 다 들었던 것 같아요.
한국사 해마다 난이도가 달라져 누구에게는 감사하고 누구에게는 악몽이 되는 과목인 것 같아요.
올해 너무 쉬워서 많은 고득점자들이 많았었는데 저는 쉬운 문제를 2개나 틀려서 꽤 고전했었습니다.
한국사는 늘 어렵게 나올 가능성을 염두하고 꼼꼼하게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임찬호교수님의 강의로 전반적인 한국사 기초를 다졌습니다.
시험에 다가와서는 모의고사를 많이 풀었고요.
시험전날까지 놓지 않았던 게 한국사 개념 이론이었던 것 같아요.
특히 문화사는 자주 잊어버려서 꾸준하게 주기적으로 개념암기를 했습니다.
행정법 공무원 준비하면서 가장 힘들고 시간 들였던 과목이었습니다.
이 시험을 준비하기 전까지 법공부는 한 번도 안 해봐서 시험준비를 시작했을 때 진입장벽이 가장 높았던 과목이었습니다.
이제는 선택이 아닌 필수과목이 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정말 단단히 준비하셔야 할 겁니다.
학원에 백영민 교수님으로부터 어려운 행정법 개념을 여러 사례를 통해 배워 조금 더 쉽게 공부 할 수 있었습니다.
어렵게 나올수록 변별력이 높아지는 과목이기에 개념을 가장 충실히 공부해야 하고 기출도 역시 가장 중요한 과목인 것 같습니다.
최소 3회독 그리고 4회독이상을 공부하시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수험 체력관리 팁 저는 운동하는 것을 좋아해서 학원에 기숙사에 들어왔을 때 일찍 확인해 본 것이 헬스장유무였습니다.
다행히 기숙사에 체력단련실이 있어서 꾸준하게 일주일에 3~4번 이상 운동을 통해 건강을 챙기고 스트레스도 풀었던 것 같습니다.
시험날짜가 다가올수록 잘 못했지만 그래도 꾸준히 8개월 이상은 일주일에 3번 넘게 운동시간을 가졌습니다. 남학생이든 여학생이든 적게는 반년이상 많게는 1년 이상을 준비하는 이 시험에서 운동으로 체력을 단련해 공부할 때 체력이 부족하지 않도록 신경 써주는 게 좋습니다.
저는 또한 꾸준히 종합비타민이랑 홍삼포를 먹어서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게 신경 썼습니다. 다행히도 수험기간동안 한 번도 감기등으로 아팠던 적이 없던 것 같습니다.
공부할 때 중요한 것들이 많지만 체력은 가장 기초적이면서도 가장 중요한 요소니 잘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면접 필기 합격하고 면접까지 올라왔을 때에는 이제 9부 능선을 넘고 한 고개만 넘기면 되니 긴장하면서도 가장 기쁘게 준비했던 시기였습니다. 학원에서 워낙 유명하신 채한태 박사님이 직접 면접특강을 해주셔서 정말로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중요한 것은 면접관님들에게 보이는 성실한 태도와 예의 그리고 다양한 질문 속에서 다가오는 압박질문에 대한 대처하는 자세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
저는 보통을 받았었고 실제로 10개 정도 되는 질문에서 2개정도는 대답을 못했지만 공손하게 모른다고 대답해 점수가 그다지 깎이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준비생에게 응원의 한마디 저는 사실 학원애 오기 전 집에서 1년 공부하다가 불합격의 고배를 마셨습니다. 하지만 종로공무원기숙학원에 들어와 열심히 공부해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2년 넘는 시간 동안 이 시험을 준비하면서 느낀 점은 기간이 짧든 많든 공부하는 자세가 가장 중요하다는 사실입니다. 각자 이미 가지고 있는 공부환경과 배경이 다양하겠지만 저도 그렇고 주변에 붙은 합격생들보면 공부를 열심히 안 한 학생들은 없었습니다. 시험이라는 것이 운이 좋고 그날의 컨디션도 좋아야한다지만 운은 우리가 컨트롤할 수 없는 영역이니 우리가 통제할 수 있는 공부시간이랑 시험준비는 철저히 해야 붙을 수 있는 가능성을 올릴 수 있습니다. 솔직히 놀고 싶고 쉬고 싶은 마음은 누구나 다 있지만 그런 것을 조금 더 참고 견딜 때에 합격이라는 결과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이제 수험을 시작하시는 수험생분들은 정말 열심히 할 각오를 하시고 시작하길 바랍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