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인터뷰
  • 기자명 김남수

4차 산업혁명과 테크니컬 디자이너의 패션 스페셜리스트를 양성한다

  • 입력 2021.02.22 18:54
  • 댓글 0

김남수 기자가 만난 사람 _ 성광디자인뱅커 아이로소 아카데미 이관용 대표

테크니컬 디자이너(technical designer)는 의복의 품질을 좌우하는 감성적, 기술적 전문성을 갖고 의복 제품의 기획에서부터 생산단계의 전면에서 의복의 기술적인 부분을 담당하는 패션 스페셜리스트다. 테크니컬 디자이너는 상품화된 옷의 핏과 품질이 최적의 조건으로 완성되어 생산될 수 있도록 상품개발 과정에서 샘플 핏, 패턴, 봉제 등 기술적인 부분을 조정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이때 상품기획팀, 디자인팀, 생산팀, 해외 생산 공장 사이에서 샘플 관련 업무가 원활하게 흘러갈 수 있도록 중간에서 의사 소통을 하는 역할도 맡으며 그 수요가 점차 증가하는 추세다, 이러한 가운데 성광디자인뱅커 아이로소아카데미(대표 이관용)가 주목받고 있다. 테크니컬 디자이너 양성 전문기관인 성광디자인뱅커 아이로소아카데미는 온라인으로 패턴 제작을 교육하며 테크니컬 디자이너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최적의 커리큘럼을 제공하고 있다. ‘2020 대한민국 패션대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의 영예를 안은 국내 대표 패턴 명장 이관용 대표를 만나 후진 양성에 전력을 다하는 삶을 취재했다.

성광디자인뱅커 아이로소 아카데미 이관용 대표

서울시 중구에 있는 성광디자인뱅커 아이로소아카데미를 운영 중인 이관용 대표는 무려 40년 이상을 필드에서 테크니컬 디자이너로 맹활약한 패턴 분야의 선구자다. 성광디자인뱅커 아이로소아카데미에서 그는 패턴 디자인 교육 이론과 실무뿐만 아니라 옵티텍스 패턴캐드 조작법 및 작업을 학생들에게 가르치며 자신의 노하우를 아낌없이 공유하고 있으며, 수동미싱, 반수동미싱, 사절미싱, 오버록, 삼봉기계, 재단기, 보일러아이롱, 아이롱작업대(바큠다이) 등 패턴 교육에 필요한 장비 일체를 갖췄다. 국내 최고의 테크니컬 디자이너라는 평을 받는 이관용 대표는 2006년 아이로소 머니벨트 의류 31건의 상표등록을 시작으로, 원피 21건, 2018년에는 디자인 등록 4건 및 상표등록 41건을 하였으며, 2020년에는 재봉선 연결부 흔적을 감출 수 있는 바느질 방법 특허 출원까지 하는 등 굵직한 족적을 남겼다. 그 결과 그는 서울특별시 기능경기대회 의상디자인 금상, 제13회 대한민국 의류기술진흥경기대회 대상, 경기도 기능경기대회 의상디자인 은메달, 제55회 전국 기능경기대회 장려상, 전라북도 기능경기대회 금상 등을 수상하며 뛰어난 실력을 공인받았다. 여기에 더해 그는 고려대학교 대학원 가정학과 의류학 전공 석사 학위를 취득한 후에 현재 대전대학교 평생교육원 의상디자인 부문 전임교수로 부임하여 후학 양성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다.

(사진= 이코노미뷰) 성광디자인뱅커 아이로소 아카데미 이관용 대표

‘2020 대한민국 패션대상’ 패션 봉제산업인상 수상

지난달 1일에는 ‘2020 대한민국 패션대상’ 시상식이 서울 삼성동 섬유센터에서 열렸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패션산업협회가 주관한 이번 행사는 글로벌 브랜드 육성 및 기반 조성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됐고, 행사 전후 행사장 소독, 참석자 마스크 착용, 좌석 이격 등 정부 방역지침을 철저히 준수했으며 참석자는 패션업계 인사 40명 내외로 제한했다. 이 시상식에서 대한민국 패션산업 발전에 공헌한 봉제인에게 패션 봉제산업인상을 수여했는데, 그 영예의 주인공으로 성광디자인뱅커 아이로소아카데미 이관용 대표가 선정됐다.

“패션산업의 초석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봉제 산업에 관한 시상식에서 제가 대한민국 봉제인을 대표하여 이렇게 큰 상을 받게 되어 영광스럽습니다. 저는 약 40여 년간 봉제 산업에 종사하며 카루소, 정욱준, 최범석 등 유명 디자이너의 패턴 제작으로 의류산업 고부가가치 제고를 위해 전력을 다하였습니다. 또한, 테크니컬 디자이너 양성기관인 성광디자인뱅커 아이로소아카데미를 운영하면서 청년 실업 해소를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이러한 헌신을 인정하고 봉제인으로서 자부심을 가질만한 상을 주셔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관용 대표는 40년이라는 긴 시간 동안 현업에서 종사하며 테크니컬 디자이너의 직업적 위상을 드높여왔다. 그간 유령, 화산고, 화유기 등 드라마 및 영화 의상 제작은 물론 육군사관학교, 홈플러스, 신세계, KT 등 기업체 유니폼 제작, 제너럴아이디어, 로가디스 화이트라벨, 블랙야크 등 다수 브랜드 프로모션 및 패턴 제작에 참여한 풍부한 경험과 함께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패턴과 봉제 위주의 교육으로 수많은 수강생의 청년 실업 해소에도 일조한 그는 결국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으로부터 패션 봉제산업인상을 수상하게 됐다. 앞으로도 이관용 대표는 국내외 봉제 산업의 활성화 및 산업 경쟁력 강화에 미약하게나마 이바지하는 삶을 살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후진 양성에 박차

성광디자인뱅커 아이로소아카데미 이관용 대표는 현재 후진 양성에 집중하고 있다. 이를 위해 일반인 등을 대상으로 패턴디자인, 스케치 기초과정, 전문가과정, 심화 과정, CAD반 등을 맡고 있으며, 국가 평생학습정책과 지정 평생교육사 실습 훈련기관으로 성광디자인뱅커 아이로소아카데미가 지정받아 후진 양성에 더욱 탄력을 받게 됐다.

“2020년은 코로나19로 생각지도 않은 일들이 많이 발생한 것 같습니다. 이 어려운 시국을 잘 넘기고 부디 2021년 신축년에는 여유와 행복이 넘치는 날들이 되시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성광디자인뱅커 아이로소아카데미는 그동안 해오던 대로 도제교육을 진행하면서 겨울 방학 특강부터 인터넷 강의를 할 수 있도록 강의실에 범량 칠판을 설치해 놓았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학원은 수강생들의 부담은 덜면서 최고의 배움을 전하는 ‘패턴 교육의 명가’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현재 이관용 대표는 국제 기능 경기대회 의상디자인 부문 지도 강의는 물론 고등학교, 직업학교의 의상디자인학과 학생들을 전심전력으로 가르치며 패턴 전문인으로 양성하고 있다. 이러한 그의 교육철학이 열매를 맺어 향후 국내는 물론 세계에서도 인정받는 테크니컬 디자이너가 지속해서 배출되기를 기대해본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