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국도형칼럼
  • 기자명 국도형 논설위원

[국도형 칼럼] 30만 ‘혐한코인’ 탄 유튜버의 실체... 혐한을 돈벌이 수단으로 여기는 유튜버들에 대한 적극 대응 필요

  • 입력 2021.03.02 18:22
  • 수정 2021.05.20 08:47
  • 댓글 0

wwukTV, 한국남자tv 등 한국인임을 강조한 혐한 유튜버들의 난립, 제 2, 제3의 인터넷 이완용의 탄생

(사진=유튜브)

지난 2019년 7월 2일 일본 정부는 다소 충격적인 사안을 기습적으로 대내외에 알린다. 내용인 즉,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수출 절차 간소화 대상)’에서 제외하기로 결정했다는 것이다. 이 결정으로 인해 한국정부의 대일 수출 품목중 1,000개 이상의 제품에 대한 심사가 까다로워졌으며, 특히, 한국의 수출효자 종목인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제품등의 3가지 핵심소재 (포토레지스트, 플루오린 폴리이미드, 고순도 불화수소)에 대한 수출 규제는 국내 반도체 업계에 큰 타격을 줄 것으로 전망되기도 했다.

이 후 국내 기업들은 발 빠르게 대처하며 피해를 최소화하였고, 정부는 ‘지소미아(군사정보보호협정)’ 파기라는 외교적 카드를 꺼내들며, 미국과의 관계 등을 활용해 일본의 경제보복에 대해 칼을 뽑았다. 이로 인해 한일 관계는 악화일로를 걷게 되었고, 어느 쪽이 최종 승자가 될 지는 좀 더 두고 봐야 하겠지만 짧은 기간 안에 삼성과 LG, SK 같은 대기업들이 불화수소 등의 국산화에 성공하는 등 장기적으로 본다면 오히려 국내 산업계에선 전화위복이 된 형국이 되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현 시국에서 가장 우려되는 점은 외교나 경제 같이 공적인 영역의 싸움에 가려진 채 온라인상에서 벌어지고 있는 국민들끼리의 정서적 감정싸움이 아닌가 싶다.양극단의 상황 속에서 일본의 극우세력들은 ‘혐한’ 프레임의 날을 보다 날카롭게 세우며 유튜브, 페이스북, 트위터 등을 통해 끊임 없는 ‘가짜뉴스’를 전파하기 시작했고, 한류 문화 등을 통해 기존의 기성세대보다 한국에 대해 호의적인 입장을 취해왔던 일본의 젊은이들마저 이런 선동에 휩쓸려 등을 돌리고 있는 상태까지 발전했다.

대표적으로 2019년 10월 31일 새벽에 발생 된 일본 슈리성 화재 등의 내용을 토대로 퍼졌던 가짜뉴스 등을 들 수 있는데 화재 발생의 원인이 한국인의 방화로 인한 것이라는 괴소문이 일본의 온라인 커뮤니티 등을 중심으로 확산되며 일본 젊은 층들의 엄청난 분노를 자아내기도 했다.

슈리성은 500년 전 지어진 류큐왕국의 유산으로써 1933년 일본 국보로 지정 된 건축물이다. 물론, 이후 일본 대형 언론 등에 의해 내용이 전혀 사실이 아니라고 밝혀졌지만, 만약 위의 상황에서 입장을 바꿔 우리의 숭례문이 일본인에 의해 불태워졌다는 소문이 돌았다면 우리의 국민감정은 과연 어땠을 것인가? 분노의 대상이 일본 정부나, 유니클로 같은 민간 기업이 아니라 일본 전체를 대상으로 한 분노로 바뀌었을 것이다. 단순히 인터넷 게시물 중 하나로 치부할 만한 문제는 아니라는 것이다.

정말 심각한 것은 최근, 일본의 극우세력들을 중심으로 이런 근거 없는 혐한 콘텐츠가 유행처럼 번지고 있다는 사실이다. 심지어 이런 혐한 콘텐츠들은 일본인들 뿐 만이 아닌 일부 한국인들이 적극적으로 동조에 나서며, 그야말로 ‘혐한코인’ 전성기가 도래하고 있다. 문제는 이들이 한국에 대한 악감정을 바탕으로 활동하기 보다는 일본 우익 성향의 사람들을 다양한 말을 통해 현혹시키며 돈을 벌어가고 있다는 사실이다. 이는 곧 혐한=돈 이라는 악순환을 만들어 낸다.

대표적으로 혐한 유튜버 wwuk(워크tv) 같은 경우를 들 수 있다. 원래 BTS(방탄소년단)의 일본 내 공연 또는 방송출연에 대한 한국의 실시간 반응을 읽어주던 유튜버였으나 우연한 계기를 통해 한국에 대해 좋지 않은 발언을 하게 되었고, 우연히 이 영상이 유튜브 알고리즘에 의해 대박을 치며 구독자수가 단기간 내에 수 천 명에서 수 십 만 명까지 증가했다. 이후 그는 작정이나 한 듯 기존의 콘텐츠를 과감히 내려놓고 혐한콘텐츠를 쏟아내고 있는데 최근에는 자신의 여권 등을 카메라 상에 오픈하며 자신이 한국인임을 강조하기도 하였다.

문제는, 이 유튜버의 콘텐츠 내용 자체가 보는 이들로 하여금 객관적인 판단을 도출해내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유도하고자 하는 정답을 이미 정해놓고 이를 더 유리하게 만들기 위한 정보들만 끼워 맞추듯 제시하며, 한편으론 매우 객관적인 정보인 마냥 선동의 형태를 띄고 있다는 것이다.

말 한 것처럼 워크TV의 모든 혐한 콘텐츠는 발행 전부터 이미 ‘답정너’의 형태를 갖추고 있는데 예를 들면, ‘독도 영유권’ 문제와 관련 된 한국 내 기사를 퍼 와서 해당 기사에 남겨진 한국인들의 댓글 중 매우 과격한 내용들만 쏙쏙 뽑아다가 보여주며 ‘한국인은 이처럼 미개하고 과격한 민족’, ‘나 스스로 한국인임이 부끄럽다.’ 같은 프레임을 씌우고 있는 것이다.

또한 워크TV의 경우 영상을 찍을 때 과격한 단어나 욕설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매우 이성적이고 객관적인 사람이라는 이미지를 이끌어낸다. 마치 우매한 국가의 신진시민은 일본편을 든다. 라는 메시지를 전달한다는 듯 하다.

하지만 이런 내용들은 조금만 이성을 가지고 사실파악을 해보면 전부 거짓 또는 잘 못 된 일방향 적인 정보임을 알 수 있다. 워크TV가 혐한을 주제로 다뤘던 내용 중 한 가지를 예시로 들어보겠다.

워크TV는 2019년 더불어민주당의 박광온 의원이 발의한 ‘독일식 역사 왜곡 금지법’을 가르키며, 한국 정부가 국민들의 표현의 자유를 억압하고 진실을 가리는데 앞장서고 있다고 주장한다. 더 나아가 이러한 정보 통제를 통해 시급하게 북한과 통일을 이루고 이 모든 것은 일본을 괴롭히기 위함 이라고 주장했다.

뿐만 아니라 한국의 언론자유지수는 북한수준이라며 마치 잘 통제 된 파쇼 독재국가인양 자신의 안위도 위험하다며 일본 귀화 얘기를 꺼낸다. 이 정도면 순진한 일본인들 뒤통수 쳐가며 돈 벌 생각밖에 없거나, 진심이라면 거의 과대망상증 수준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진실을 들여다보겠다. 워크TV가 언급한 법안의 내용은 일본군 성노예 피해자를 비롯해 일제강점기 식민통치와 침략전쟁 행위를 왜곡 찬양 고무 또는 선전하는 자에게는 2년 이하 징역이나 2천만원 이하 벌금을 부과한다는 내용이다. 이 마저도 당장 뭐가 바뀔 정도로 법안이 통과 된 것이 아니고 국회에서 발의만 된 상태이다. 쉽게 말해 한 국회의원이 의견을 얘기한 수준인 것이다.

법안내용이 모든 법 체계의 근간인 헌법에 위헌소지는 있지 않은지 살펴보겠다. 대한민국 헌법 제 37조 2항에 국민의 모든 자유와 권리는 국가 안전보장 질서유지 또는 공공복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에 한하여 법률로써 제한할 수 있으며, 제한하는 경우에도 자유와 권리의 본질적인 내용을 침해할 수 없다. 라고 정확하게 나와 있다. 즉, 국민의 자유와 권리도 중요하지만 국가안전보장과 질서 유지도 중요하니 이를 해치려 하는 부분에 있어서는 법을 통해 일부 기본권을 제한할 수 있다는 얘기이다.

생각해보자. 이 나라는 과거 일본의 침략으로 인해 무수히 많은 피해를 입었던 역사가 분명 존재하는 곳이다. 근데 이 부분에 대해 자국민들 스스로가 침략 당한 게 잘 된 것이다. 라고 주장한다면, 그런 논리라면 언제든 다시 침략해 와도 우리는 좋은 일로 여겨야 된다는 것이 된다. 이런 생각들이 제약 없이 널리 퍼지게 되면 어떻게 될까? 만약 타국으로부터의 침략전쟁 등의 상황이 발생 됐을 때 나라를 지키려는 사람보다 내어주려는 사람들이 많을 수밖에 없을 것이다.

대한민국 안보에 매우 치명적인 심각한 사안임을 알 수 있다. 헌법에 나와 있는 조항처럼 국가 질서유지 등을 위해 충분히 일부의 알권리를 제한하는데 문제가 없다는 얘기이다. 심지어, 해당 법안에는 예외조항이 이미 들어가 있는 상태이다. 영화와 공연, 전시 등에서 역사재현을 하기 위한 경우나 교육, 연구, 보도 목적일 경우에 규제 대상에서 제외한다고 아예 명시되어 있다.

워크TV가 얘기했던 것처럼 정보 통제로 악용되기엔 빠져나올 구멍이 너무 많은 상태인 것이다. 만약에 워크TV가 든 예시가 차라리 언론이 아니라 일반 대중들의 SNS나 유튜브 활동같이 지적재산권을 바탕으로 한 민간에 국한 된 내용이라면 얘기가 될 수도 있다. 하지만 완벽히 반대이다. 그는 자신의 방송에서 한국 정부의 보도 통제를 정확하게 얘기한다. 그러면서 언급한 내용이 바로 ‘언론자유지수’이다.

한국의 언론자유지수는 실제로 어느 정도일까? 이 내용을 들여다보자면 코미디가 따로 없다.

2019년 국경없는기자회의 언론자유지수 랭킹표를 바탕으로 얘기하겠다. 일본이 29,36점. 한국이 24,94점이다. 참고로 이 지수는 낮을수록 자유지수가 높다는 뜻이다. 한국이 41위고 일본이 67위이다. 41위인 한국의 언론자유지수가 북한수준이면 그보다 더 낮은 일본의 언론자유지수는 어떻게 해석을 해야할까? 워크TV는 예시를 정 반대로 들었다. 심지어 이런 내용은 학술지 논문등을 찾아 볼 필요도 없다. 구글에 검색 한 번만 해도 너무나 많은 자료가 나온다.

즉, 혐한유튜브 채널 워크TV는 팩트 따위엔 1도 관심이 없다는 것이다.

국경없는기자회에서 발표한 언론자유지수를 살펴보자면 아주 흥미로운 대목이 눈에 띈다. 일본의 언론자유지수가 2012년 이후 22위에서 53위로 박살이 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과연 2012년에 무슨 일이 있었던 것일까? 당시의 일본 총리인 아베 신조 총리가 취임한 시기가 2012년 12월 26일이다. 벌써부터 뭔가 냄새가 난다.

내막을 한 번 보자. 아배 취임 후 2013년 10월 25일 자민당과 공명당의 연립으로 아베 내각에서, 각료회의를 통해 ‘특정비밀보호법안’을 법을 통과시켜, 국회에 제출한다. 이 법은 일사천리로 통과되었는데 내용을 보자면 그야말로 충격적이다.

일본의 특정비밀보호법은 방위, 외교, 스파이활동의 방지, 테러방지의 4분야에서, 국민의 안전보장에 지장을 줄 수 있다고 판단되는 정보를 각료들의 판단으로 ‘특정비밀’로 지정하고, 이에 접근할 수 있는 대상을 한정하며, 이 비밀을 제공받은 공무원 혹은 민간업자가 외부에 누설할 경우 최대 징역 10년의 형벌을 가하는 법안이다. 문제는 ‘특정비밀’ 이라는 것을 정하는 것이 전적으로 행정부에서 결정하는데 있다는 것인데 이를 통제할 수 있는 기구조차 존재하지 않는다.

만약 일본의 아베 행정부에서 어떤 문제를 가지고 이 부분은 국가 안보와 관련 된 사안이니 비밀로 부쳐야겠다 마음만 먹으면 합법적으로 모든 정보통제를 할 수 있는 법적인 근거가 만들어진 셈이다.

거기다 방위, 외교, 스파이, 테러 이렇게 4가지 분야라고 하지만 세부적으로 들어가면 항목이 총 23개까지 나눠진다. 귀에 걸면 귀걸이 코에 걸면 코걸이라는 뜻이다.

이해를 구하기 위해 우리나라로 예를 들겠다. 만약. 우리 정부가 국민들 몰래 일본정부와 후쿠시마산 방사능 농산물 수입 계약 맺었다고 가정하겠다. 이 내용은 국민들의 건강권 문제와 직결되기 때문에 추후 알려지게 될 경우 충분히 엄청난 대규모 시위가 일어날 수 있는 사안이다. 그렇게 되면 북한 간첩들이 중간중간에 선동질을 해서 국론을 분열시키거나 할 수 있는 가능성도 만들어진다.

그렇게 되면 국가의 치안 담당자는 국민 안전보장에 심각한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고 판단할 수 있지 않은가? 예를들어, 대통령이 딱 봤는데 이럴 것 같다 싶으면 “야 아무한테도 말하지 말고 진행해” 라고 지시 내리는 순간 우리 국민들은 아무것도 모르고 후쿠시마산 농산물이 식탁에 오를 수 있다는 얘기이다.

해당 법에 따르면 이런 특정비밀은 국회의원들에게도 공유되지 않는다. 말 그대로 아무 일도 없이 지나간다는 것이다. 정권에 입맛에 맞는 정보 통제가 100% 이뤄질 수 있다. 그런 일본에서 지금 한국의 언론 자유지수를 논한 상황인 것이다.

무언가에 대한 비평을 하려면 적어도 비평하려는 대상에 대해 정확하게 파악하는 게 먼저여야한다. 문제점에 대한 제대로 된 파악 없이 비판을 하는 행위는 비판이 아닌 비난이 된다. 문제는 상식적인 선에서 생각할 수 있는 이런 ‘비난행위’에 대한 온당함조차도 그의 유튜브 채널과 추종자들 사이에선 절대적 진실에 가까워진다는 것이다.

워크TV를 언급하긴 했지만 유튜브 시장만 조금 더 살펴보더라도 이런 비상식적인 혐한 영상들이 일본 내 1인 미디어 시장에서 매우 심각하게 성장해 나가고 있다. '이큰별'이라는 닉네임의 제보자를 통해 알게 된 사실이지만 굳이 한국국적의 혐한 유튜버들을 제외하고라도 동남아계열의 マストゥラちゃんねるtv 라든지 이집트계의 フィフィFI FI (피피) 채널 같은 경우 하루가 멀다하고 한국과 한국인들을 비하하며 아무런 역사적 근거 없이 흔히 말하는 '혐한코인'을 통해 수익을 거둬드리고 있는 실정이다.

여러 가지 법적인 문제와 현실적인 측면에서 어려움이 있겠지만 ‘가짜뉴스’와의 전쟁을 선포한 우리 정부로썬 해외에서 활동하는 이런 이들에 대한 강력한 대응도 필요해 보인다. 조속히 관련 법안이 통과되어 처벌 근거가 마련되길 기대한다. 시대가 아무리 지나도 가장 강력한 적은 외부가 아닌 내부에 존재한다.

참고로, 2021년 3월 현재 wwuk tv의 일본내 구독자 수는 36.3만명, 한국남자tv는 11.9만명으로 두 채널의 구독자 수만 합해도 우리나라의 김포시 전체 인구와 비슷한 수준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