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국제일반
  • 기자명 최수혁 기자

평화유지구상(A4P) 출범 3주년 기념행사 성료

  • 입력 2021.03.30 06:21
  • 댓글 0

- 유엔 평화유지활동(PKO) 개선을 위한 기여 의지 표명 및 2021 서울 평화유지 장관회의 개최 소개

화상으로 개최된 ‘평화유지구상(A4P) 출범 3주년 기념행사’ 에서 기조연설중인 정의용 외교부 장관 / 출처 = 외교부

정의용 외교부 장관은 3.29.(월) 저녁(서울시간) 화상으로 개최된 ‘평화유지구상(A4P) 출범 3주년 기념행사’ 기조연설을 통해 유엔 평화유지활동(PKO) 강화를 위한 우리 정부의 기여 의지를 표명하고 2021년 서울 평화유지 장관회의 개최를 소개하였다.

이번 행사는 유엔 사무국과 네덜란드가 공동 주최한 행사로, 정 장관은 금년도 평화유지 장관회의 주최국 대표로서 유엔 사무총장, 네덜란드 총리와 함께 개회식 기조연설 연사로 참여하였다.

정 장관은 유엔 사무총장의 핵심 이니셔티브인 평화유지구상이 PKO가 변화하는 환경에 맞서 효과적으로 임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올바른 개선 방향을 보여주었다고 평가하고, △포용성 강화, △지속가능한 평화 기여, △새로운 도전 대응 등 더 나은 평화유지활동을 위한 비전을 제시하였다.

이와 관련, 우리나라가 금년 12월 아시아 최초로 제4차 평화유지 장관회의를 개최하여 PKO 개선을 위한 국제사회의 정치적 의지를 결집하고 실질적 공약을 견인해 나갈 계획임을 설명하고, 각국의 참여를 독려하였다.

아울러, 정 장관은 유엔의 도움으로 전쟁의 참화에서 평화를 재건한 우리나라는 유엔 평화유지활동의 중요성을 증명하는 사례라고 하고,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 구축을 위한 우리 정부의 의지를 강조하는 한편, 유엔과 국제사회의 지속적인 지지를 요청하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