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 서부지역 균형발전계획 개발 축 손꼽히는 ‘청북신도시’ 주목해야

김선영 기자 승인 2021.06.11 11:29 의견 0


상반기 분양 일정이 막바지에 접어들었다. 최근 부동산 시장에서는 비약적인 발전이 기대되는 지역들을 향한 열기가 뜨겁다.

특히 수요자들의 관심이 쏠린 지역은 개발사업 기대감이 나날이 고조되고 있는 경기도 평택 청북읍 일대다. 청북읍 일원의 대표적인 호재로는 교통망 확충과 도시개발을 통해 지역 활성화를 도모하는 개발 사업이 있다.

실제 경기도 평택시는 상대적으로 소외돼온 서부지역의 균형발전을 도모하고자 정책사업을 제시했다. 지난 2월 15일, 평택시는 평택 서부지역을 새로운 대한민국 중심도시로 조성하는 비전을 담은 서부지역 뉴 프런티어 선언식 및 설명회를 열었다. 평택 서부지역을 전략적으로 발전시킴으로써 명실상부한 대한민국의 중심지로 만들겠다는 구상이 눈길을 끌었다.

내용을 들여다보면, 교통인프라 확충과 △서부장애인 복지관 △서부복지타운 △서부청소년 문화센터 △안중레포츠 공원 △청북지구 레포츠타운 △서부 문화예술회관 △안중출장소 신축 등 생활 인프라에 중점 투자하는 것과 화양지구 종합병원 건립과 안중보건지소 확장 이전 계획 등이 포함돼 있다.

교통 인프라 진행 상황을 살펴보면, 2022년 개통을 앞둔 서해선 복선 전철 안중역을 비롯해 서부~동부를 연결해 장거리 우회로 인한 교통 불편을 해소하는 포승 공단~고덕신도시간 단축 도로(2025년 완공 목표)가 계획돼 있다. 해당 도로가 완공되면, 주변 지역과 황해경제자유구역, 현곡지방산업단지, 오성산업단지의 교통 여건이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포승 공단과 고덕신도시 간 거리가 기존 24km에서 18km로 6km 단축될 예정이다.

더불어 평택시는 청북읍 일원에 청북레포츠공원(13만 2,867평) 건립을 추진한다. 준공은 2023년 목표다. 평택시는 이 공원을 축구장과 야구장, 테니스장 등 생활 레포츠시설과 사색정원, 청북호수, 숲속식물원, 숲속학교, 숲길 등 종합 시설을 갖춘 명품 공원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이같은 상황에 힘입어 주변 지역 아파트를 비롯해 토지 매매거래가 나란히 상승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경기도 부동산포털 자료에 따르면 평택시는 경기지역에서 올해 1월부터 5월까지 5개월 연속 아파트 거래가 많은 지역 2위를 차지했다. 이 중 4월은 1,280건으로 1위에 올랐다. 토지거래 역시 같은기간 경기지역 31개 시ㆍ군 지역에서 4위로 상위권을 차지하며 부동산 호황기를 맞고 있다.

현지 부동산 관계자는 “주요 기업의 투자 계획과 각종 개발 사업호재가 많고 지역이 넓어 토지가 많은 점 등이 주요 원인”이라며 “청북레포츠공원 발표로 인해 인근 단독주택용지에 대한 문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청북신도시는 국내 신도시 개발의 마지막 개발지라 할 수 있다. 그간 저평가됐던 청북신도시는 최근 4개월동안 평균16%, 최고 40%에 육박하는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이는 평택 서부권 개발 이슈와 전국적인 부동산 상승기류, 전세대란 등의 영향이라고 볼 수 있다.

청북신도시는 향후 교통여건 개선과 관광자원개발 및 산업단지 활성화 등 상승여건이 충분하여 지속적인 부가가치가 상승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처럼 미래전망이 밝은 청북신도시 내 유일한 타운하우스가 등장해 관심이 지속되고 있다. 바로 ‘평택 세인트캐슬’이다.

청북신도시 유일한 타운하우스로, 전용 84㎡ 단일면적에 총 83동, 249가구 규모로 조성됐으며, 이 가운데 60가구가 회사보유분 특별 분양으로 배정됐다.

평택 세인트캐슬은 코로나19 여파로 인해 집 안에서 생활하는 것이 일상화되면서, 재택근무나 여가를 집에서 즐기는 등 집의 의미가 다양하게 변화한 트렌드에 맞춰 탄생한 주거 상품으로 관심을 모으고 있다.

또한, 주거상품의 대표격인 아파트에서 즐길 수 없는 여유롭고 프라이버시가 보장되는 일상을 누릴 수 있다. 자연과 가깝고, 생활 인프라를 동시에 누릴 수 있는 타운하우스 단지 형태로 조성된 것도 장점이다.

평택 세인트캐슬은 단독형 타운하우스로, 3층 수직 복층구조로 지어졌다. 1층부터 옥상 테라스까지 1가구만 사용할 수 있는 것. 1층 및 3층 층고는 2.4m에 달해 아파트보다 높다. 개인마당을 입주자간 공유하지 않아 개인의 프라이버시를 보호할 수 있으며, 층간 소음에 따른 걱정도 없다.

세대 내부는 재택근무 또는 자녀의 온라인 수업을 위한 공간 등 층별로 공간이 구분돼 다양한 활동이 가능하도록 했다. 특히 해가 갈수록 니즈가 커지고 있는 서재나 홈 짐 공간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한 점이 눈길을 끈다.

교육 여건 및 생활 인프라도 훌륭하다. 인근에 청옥초등학교, 청아초등학교, 청옥중학교, 청북고등학교가 자리해 자녀가 있는 학부모 수요자들의 만족도를 높였다. 주변 부지 근처로는 무성산과 근린공원, O₂활력공원 등 근린공원이 들어서 있어 쾌적한 생활도 기대된다. 청북상업지구, 홈플러스 안중점, 대형식자재마트 등 쇼핑시설도 근거리에 밀집돼 있다.

평택 세인트캐슬 테라스하우스는 전 세대 단독형 구성을 통한 주거의 편의성 등으로 수요자들의 높은 관심이 예상된다. 2억원 대의 합리적 분양가도 장점으로, 가성비와 가심비 모두를 만족하는 조건을 갖추고 있다. 분양홍보관은 평택시 청북읍 안청로2길 33-1 1층에 위치해 있다.

저작권자 ⓒ 퍼블릭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