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인터뷰
  • 기자명 엄지희 기자

[인터뷰] 압구정km성형외과 이유진 원장의 '철학과 비전'

  • 입력 2021.06.16 15:23
  • 수정 2021.06.21 14:42
  • 댓글 0

지난해 충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 100번째 아너소사이어티 회원이 된 이유진 압구정km성형외과 원장은 누구보다 실력을 중요시 한다. 압구정km성형외과의 모토는 '실력의 차이가 결과의 차이를 만든다'이다. 이유진 원장의 자신감이 그대로 드러나는 문구이다.

압구정km성형외과는 이름 그대로 서울 압구정에서 시작했다. 이유진 원장은 2009년 개원해 12년째 병원을 운영하고 있다.

이 원장은 '바른 성형 원칙'과 '철저한 안전성형 시스템'을 강조했다. 상담을 진행한 원장이 수술은 물론 수술 후 관리까지 모든 과정을 책임지고 진료한다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이유진 원장은 아름다움이라는 주관적 목표를 환자와 함께 달성해야 하기에 긴장감이 매우 크다고 말한다. 그래서 그는 환자와의 소통을 가장 중요시 생각한다. 수술을 마친 환자의 표정이 밝아질 때 가장 보람을 느낀다는 이유진 원장을 만나 그의 이야기를 들어봤다.

이유진 압구정km성형외과 원장

Q.압구정km성형외과는 어떤 곳 인가요?

이유진 원장> 2009년 서울 압구정에서 시작돼 11년간 수많은 임상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천안 특성에 맞는, 맞춤형 시스템으로 발전한 성형외과 입니다.

의료진 전원이 성형외과 전문의로 구성돼 있고, 눈, 코, 안면윤곽 및 안티에이징 등 전 분야를 체계적으로 접근해 서로 자연스러운 조합이 되는 것을 추구하는 병원입니다.

Q.성형외과 전문의로 진로를 결정하게 된 특별한 계기가 있나요?

이유진 원장> 의대에 진학하기로 결정할 당시에는 과에 대한 지식이 없어서 막연하게 수술을 하는 외과의사의 꿈을 가졌었습니다.

공부와 실습을 계속해 나가면서 성형외과가 다루는 분야가 생각보다 훨씬 많다는 것을 알게 됐고, 특히 재건이나 미용수술에 있어서 수술이나 치료의 방법이 매우 다양하고 창조적이라 느꼈습니다.

치료나 수술방법이 많다는 것은 확실한 한가지 방법이 없다는 말일 수 있지만, 반면 발전 가능성이 높고새로운 방법들이 개발될 수 있다는 의미라 생각합니다. 이러한 점이 저의 진로선택에 많은 영향을 끼쳤습니다.

Q. 과거와 비교했을 때 성형은 어떤 변화들이 있나요?

이유진 원장> 두 가지로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첫째는 성형을 하시는 분들의 나이대가 다양해졌습니다. 과거에는 특정연령대에 집중돼 있었습니다. 가령 겨울방학을 맞은 고3 학생 이라든지, 오십대 중후반의 분들이 대부분이었습니다. 그러나 요즘은 수술을 처음 하는 나이도 빨라졌고, 고연령대도 수술을 원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또한 남성의 비중도 늘어났습니다.

둘째는 과거에는 좀 더 많은 변화, 확실한 효과를 원했다면 현재는 부작용이 적고, 회복이 빠르며 자연스러운 효과를 원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Q. 성형외과 의사로서 아름다움의 기준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이유진 원장> 자연스러움과 자신감입니다. 득히 자연스러움은 수술의 방향이 될 것이고, 균형과 조화는 바탕이 됩니다.

수술로 신체의 변화를 주는 것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눈을 크게 하는 것이나 코를 높이는 것에 한계가 있듯이 한계치 이상의 변화를 줄 경우, 다시 원래의 모습으로 되돌아가려는 힘에 의해 효과가 사라지거나 다른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결국 자연스러움 안에 아름다움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자연스러움에 자존감과 자신감이 더해질때가 진정한 아름다움이라 생각합니다.

Q. 수술 전 환자와의 면담 과정이 매우 어려웠던 사례가 있나요?

이유진 원장> 환자분께서 미리 알아본 많은 정보들이 오히려 잘못되거나 단편적인 지식과 오해로 편견과 선입견을 가지고 있을겨우, 그것을 올바로 바로잡고 받아들일 수 있도록 설명해야 하는 경우입니다.

만약 환자를 충분히 이해시키지 못한다면, 수술 후에도 경과나 결과를 받아들이지 못해 다시 재수술을 반복하게 되는 경우도 생깁니다.

또 오히려 수술이 도움이 되지 않을 경우 수술을 만류하고 설득하는 과정이 어려운 경우도 있습니다. 수술하는 것이 부작용의 가능성이 많다든지, 효과가 많이 떨어지는 경우, 이를 설명해야 하고 환자의 실망감을 위로해드려야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Q. 성형 수술은 얼굴뿐만 아니라 내면에도 큰 영향을 끼칩니다. 수술결과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기위해 중요하게 생각하는것은 무엇인가요?

이유진 원장> 위급한 생명을 다루거나 꼭 필요한 치료의 경우와 달리 성형수술은 그 결과에 대해 환자 본인이 주관적으로 판단합니다.

수술의 결과가 이상이 없음에도 본인의 기대치에 도달하지 못하면 불만족하는 경우도 있고, 반대로 의료진은 아쉬워하는데 정작 본인은 매우 만족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듯 아름다움이라고 하는 매우 주관적인 목표를 이루기 위해 매순간 환자분과 함께 한다고 생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Q.성형수술을 고민하고 있는 분들이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요?

이유진 원장> 성형수술은 마법이 아닙니다. 수술을 후 내가 목표하거나 꿈꾸는 대로 바뀔 수도 있고, 그 이상의 결과를 얻을 수도 있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도 많습니다. 미리 실망할 필요는 없지만 너무 큰 환상은 자칫 실망으로 되돌아 올 수 있습니다.또 너무 많은 정보 속에서 오히려 잘못된 믿음으로 오해나 틀린 선택을 할 수도 있습니다.

집에서 혼자 알아보고 고민하는 것 보다는 의사와 직접 상담하시길 권유 드립니다.

Q.성형외과 의사로서 가장 보람을 느낀 순간은 언제인가요?

이유진 원장> 환자분이 만족하시고 표정이 밝아지셔서 감사해하실 때입니다.

Q.해당분야 전문가로서 철학과 비전은 무엇 인가요?

이유진 원장> 고령화시대에 이미 진입했습니다. 아름다움에 대한 욕구와 안티에이징에 대한 희망이 갈수록 많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많은 환자들의 다양한 목표에 맞게 안전하고 적절한 수술 및 치료를 개발하고 적용해야 할 것입니다. 코로나19를 극복하고, 잠시 주춤해있던 한국성형(K-Beauty)의 세계화가 본격화 되어갈 것에도 대비해야 할 것입니다.

Q.성형외과 전문의를 꿈꾸는 후배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은?

이유진 원장> 모든 길이 그렇듯이 성형외과도 쉽지 않은 길입니다. 시작도 어렵지만 과정 또한 어렵습니다. 이젠 더이상 부와 명예가 보장된 길도 아닙니다.

하지만 운명이라고 생각될 정도의 정열과 간절함을 가지고 있다면, 서두르거나 조급해하지 말고 한발 한발 나아가길 바랍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