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인터뷰
  • 기자명 백성요 기자

[단독인터뷰] 신정헌 라카이코리아 대표 "애국 마케팅은 한국 역사에 대한 자부심"

  • 입력 2021.07.22 18:20
  • 수정 2021.07.22 19:08
  • 댓글 1
미국 뉴욕 타임스퀘어 한복 광고 (사진=라카이코리아 제공)

도쿄올림픽과 함께 고객들에게 가장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기업 중 하나가 라카이코리아다. 라카이코리아는 당초 손기정 선수를 알리며 대한민국 선수단 응원을 위한 일본 옥외광고도 준비했었지만 일본 측으로부터 반려됐다. 손기정 선수 가슴에 달린 태극기가 결정적 역할을 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라카이코리아는 독도 문제, 위안부 문제, 강제징용, 731부대 등 일제의 만행을 전세계에 알리고자 노력해 왔다. 태극기나 독도를 컨셉트로 한 디자인의 제품도 꾸준히 선보이고 있고, 고객들로부터 폭발적인 반응을 이끌어 내고 있다.

이같은 라카이코리아의 '애국 마케팅'은 일본과 중국의 반발도 불러왔다. 그럼에도 신정헌 라카이코리아 대표는 "한국의 역사를 알릴 수 있다는 것 자체만으로 매우 감사하고 있고, 자부심을 느끼고 있다"라며 "항상 라카이코리아를 응원해 주시고 지지해 주시는 많은 고객 분들께 이 자리를 빌어 감사의 말씀을 꼭 드리고 싶다"고 전했다.

퍼블릭뉴스는 신정헌 대표를 서면으로 인터뷰했다.

신정헌 라카이코리아 대표 (사진=라카이코리아)

Q. 지난 3.1절에 미국 뉴욕 타임스퀘어에 한복 광고를 했다. 어떤 기획의도였나?

저희는 지난 2020년 말부터 끊이질 않았던 중국의 동북공정 시도에 큰 분노를 느끼고 있었습니다. 대한민국의 한 국민으로서 기업의 위치에서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 생각했습니다.

그 결과, 올해 3.1절 102주년을 맞아서 뉴욕 타임스퀘어에 한복이 우리 것임을 알리는 광고를 송출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특별하게 배우 전효성님이 함께해주셔서 정말 뜻 깊은 경험이 될 수 있었습니다.

Q. 전효성 배우와 함께 광고를 진행하게 된 계기는?

평소 전효성님의 역사의식과 진정성 있는 행보를 보며 꾸준히 감탄해왔습니다. 저희의 이념과 맞는 전효성님과의 협업을 통해 뉴욕타임스퀘어 한복 광고를 진행한다면 좀 더 의미있고, 더 큰 시너지 효과가 나지 않을까 라는 생각에 제안을 드리게 되었습니다.

Q. 전효성 배우는 어떤 반응을 보였나?

사실 처음 연락을 드리기전 많이 망설였던 기억이 납니다. 역사적 소신을 꾸준하게 보여주셨지만 한복 광고 기획이 공인으로서 많은 부담감을 느끼실 수 있을 거라 생각했는데요.

하지만 그런 걱정이 무색할정도로 정말 흔쾌히 수락을 해주셨고 실제 광고가 송출되었을 때, 서로가 무언갈 해내었다는 뿌듯함과 동시에 많은 분들의 성원에 얼떨떨했던 것 같습니다.

Q. 광고가 나간 뒤 반응은 어땠나?

생각지도 못한 많은 분들의 성원에 전 직원이 놀랐던 기억이 납니다. 물론 열심히 준비한 기획이라 많은 분들이 알아주셨으면 하는 어느정도의 기대감은 있었지만 그 기대감을 넘은 큰 성원에 무척이나 얼떨떨 했던 것 같습니다. 그만큼 뉴욕타임스퀘어 광고가 라카이코리아를 많은 분들께 알릴 수 있게 된 계기 중 하나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Q. 중국인과 일본인들의 항의가 있었다고 들었는데 무슨 일이었나?

뉴욕 타임스퀘어 한복 광고 기획 자체가 중국의 동북공정에 맞서고, 삼일절을 맞이해 기획한 것이었기 때문에 어느정도 예상을 하고는 있었지만, 중국과 일본의 반응은 생각보다 더 거셌습니다.

당시 브랜드를 비난하고, 한국의 역사를 비난하는 메세지가 공식홈페이지 게시판, 메일, SNS를 통해 매일 수십통이 왔으며 대부분이 "죽어라", "한복은 일제의 잔해다", "광고 정정해라" 등의 노골적인 비난과 역사 왜곡의 내용들이었습니다.

미국 뉴욕 타임스퀘어 한복 광고 모델 전효성 배우 (사진=라카이코리아)

Q. 일부 중국인과 일본인에 대해 소송을 진행하고 있다고 들었는데 설명해달라.

발단은 뉴욕 타임스퀘어 광고였습니다. 해당 광고에 대해 중국과 일본에서 일부 역사 왜곡과 과거 조상들에 대한 성희롱, 또한 라카이코리아에 대한 명예훼손 등 좋지 않은 댓글이 올라오고 있어 내부 협의 후 악성댓글에 대한 국제소송을 진행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번 경우가 아니더라도 일본과 중국에서 일부 우익들이 한국의 역사를 왜곡하고 비난하는 사례는 수없이 많았고, 이렇게 해외에서 빈번히 발생하는 역사왜곡을 처벌할 수 있는 선례를 만들어야 이후 다른 기업 혹은 단체에서도 저희와 같은 행보가 이어질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이어서 저희 행보를 좋게 봐주신 많은 분들이 SNS 댓글 혹은 고객 문의로 국제소송에 대한 금액적 후원을 하고 싶다는 요청을 보내주셨습니다. 하지만 금액적 후원을 받을 수는 없어, 오히려 이렇게 보내주신 성원에 대한 감사한 마음을 표현하고자 수익금 일부가 국제소송에 후원이 되는 '감사 후원박스' 상품을 출시했습니다.

이후 소송 진행 과정과 전담 변호사 인터뷰 등을 빠짐 없이 공지하며 진행상황을 알려오고 있습니다. 2021년 6월 현재 미국 뉴욕 주에서 소송을 진행하기로 전담 변호사와 협의 후 결정을 내린 상태로, 미국 로펌과의 계약 검토 중에 있습니다. 추후 진전되는 상황은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 예정입니다.

Q. 라카이코리아에서 왜곡된 역사를 바로잡는 홍보활동을 많이 하고 있는데 특별한 이유가 있는가?

이전부터 자국의 역사를 위해 노력하는 해외 기업이 많은 반면, 국내에는 그런 기업을 많이 찾아볼 수 없다는 것에 안타까움을 느꼈습니다.

또한 국내 기업이 단순한 기업이 아닌 국민으로서 자국의 역사를 수호하기 위한 활동을 보이는 것은 매우 당연한 일이라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패션브랜드로서는 다소 과감한 시도를 할 수 있었고, 이런 행보를 응원해 주시는 분들이 많아 더욱 지속적으로 진행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Q. 독도가 한국땅임을 세계에 알리는데 기여하고 있다고 들었는데 설명해달라.

독도협회에 일부 수익금이 후원되는 라카이KR 스니커즈를 해외에서는 "DOKDO BELONGS TO KOREA" 라는 상품명으로 판매를 하기도 하고, 최근에는 각국의 언어로 독도가 한국땅인 근거가 확인 가능한 외교부 독도페이지로 이동되는 QR코드를 생성 후 티셔츠 디자인에 접목하는 등 독도가 한국땅임을 알릴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와 제품을 출시하여 해외에 알리고 있습니다.

Q. 도쿄올림픽에 출전하는 선수들에게 티셔츠를 협찬하게 된 이유와 내용을 설명해달라.

일본 올림픽조직위원회가 성화 봉송 지도에 우리 영토인 독도를 일본의 영토로 표기하여 전 세계가 주목하는 올림픽을 통해 독도가 자신들의 영토임을 각인 시키려하고, 일본 올림픽 출전 골프 대표팀의 유니폼에 욱일기를 넣어 디자인 하는 등의 노골적인 역사왜곡을 벌이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민국의 올림픽 출전 선수분들에게 외교부 독도 홈페이지로 이동되는 QR코드가 담긴 독도 티셔츠를 디자인하여 선물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Q. 8월은 특히 광복절이 있는 달이다. 라카이코리아가 들려주고 싶은 얘기가 있다면 말해달라.

일제강점기 당시, 거대한 감옥 식민지라는 틀 안에서 조국의 독립을 위해 일제에 항거했다는 이유만으로 수많은 독립지사분들이 옥고를 치르고 순국하셨습니다. 지금의 대한민국을 있게 해준 수많은 순국열사분들을 기억하며, 단순히 휴일이라는 생각보단 조금이나마 역사를 가슴 속에 새길 수 있는 날이 되었으면 합니다.

그리고 다가오는 광복절을 맞아 저희는 작년에 이어 욱일기 폐기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악행을 정당화하고 있는 욱일기, 이래도 쓰실 생각이십니까? 당신의 쓰레기통이 되어드리겠습니다"가 모토입니다. 전 세계 욱일기가 폐기될 때까지 최선을 다해 알릴 것이며, 많은 분들의 관심이 필요합니다.

Q.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해달라.

저희의 역사를 바로잡는 프로젝트를 보시곤 걱정 어린 말씀을 남겨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희 직원들은 한국의 역사를 알릴 수 있다는 것 자체만으로 매우 감사하고 있고, 자부심을 느끼고 있습니다. 항상 라카이코리아를 응원해 주시고 지지해 주시는 많은 고객 분들께 이 자리를 빌어 감사의 말씀을 꼭 드리고 싶습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