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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진 칼럼] 수험생활과 운동

수험생활에 있어 시간은 금
꾸준한 체력 관리야말로
효율적인 시간 활용의 기본

수험생들로부터 받는 질문 중에는 수험생활을 하면서 운동이 필요한지, 필요하다면 어떤 운동을 하는 게 좋은지에 대한 질문이 많습니다


수험생활은 한자리에 오래 앉아서 하기 때문에 기간이 길어질수록 체력 소모가 많아지고, 그로 인해 이러저러한 질환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서 운동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하게 되는 것이지요. 나는 이런 질문을 받을 때마다 다음 몇 가지로 요약하여 답변을 합니다.


첫째, 피트니스나 체육관에서 운동을 하는 경우에는 매일 일정 시간 하는 것보다는 이틀에 한번 정도, 하루에 한 시간 안팎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매일 한두 시간 씩 하는 수험생들이 있는데, 이렇게 하면 운동의 효과는 더 좋을지 모르지만 운동을 준비하고 마무리 하는 시간까지 합하여 하루에 한 시간 반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므로 공부에 투입하는 시간이 그만큼 줄어들게 됩니다. 이래서는 곤란합니다. 운동하는 시간과 공부 시간을 잘 조절하여 공부시간이 지나치게 줄지 않도록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둘째, 위의 경우처럼 일정한 장소에서 정해진 시간에 운동을 하는 것이 좋은 점이 있기는 하지만 그보다는 일상생활 도중이 틈틈이 운동을 하는 것이 매우 효과가 큽니다. 공부하다 쉬는 시간에 가볍게 스트레칭을 하거나 스쿼드 같은 운동을 통해 오래 앉아서 생기는 하체 근육의 약화를 막고, 근육이 뭉치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 매우 좋습니다


실제로 나는 하루에 팔굽혀펴기 50회 이상, 스쿼드 70-80 회 정도를 꾸준히 하고 있는데, 그로 인해 느끼는 건강 자신감은 젊은이들 못지않습니다. 오래 앉아서 생기는 허리 부근의 통증도 사라진지 오래이구요. 그래서 나는 우리 학생들에게 이 운동을 적극 권유하고 있습니다. 시간과 비용이 거의 들지 않는 정말 경제적이면서 효과가 큰 운동입니다.


셋째, 일상에서 이루어지는 운동 중에는 걷기와 계단 오르기가 또한 매우 효과적입니다. 나는 우리 학생들에게 버스를 타고 오다가 학원 한 정거장 앞에서 미리 내리라고 권고합니다


그래서 빠르게 걸어오면 그만큼 운동시간이 손쉽게 확보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학원 건물 안에서는 가급적 엘리베이터를 이용하지 말고 계단으로 오르내리라고 조언합니다. 계단 오르기를 반복하면 심폐기능 향상에 도움이 되고, 혈액순환이 촉진되며 하체의 근력이 강화되는 등 여러 가지 효과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이런 효과는 수험생들의 체력과 건강 유지에 매우 소중한 자료가 됩니다. 엘리베이터의 편리함만 추구하다가 이런 좋은 운동 효과를 놓치게 되면 정말 안타깝지 않을까요.


수험생활은 한 시간 한 시간이 소중합니다. 그렇다고 자리에 마냥 앉아서 시간만 보내는 것은 이윽고 체력의 고갈을 초래하여 1년 혹은 그 이상의 장기전을 감당하지 못하게 합니다


그러니 운동에 시간을 할애하는 것은 시간 낭비가 아니라 진정 소중한 투자인 것이지요. 그런데 운동을 할 때에도 비용과 소요 시간을 슬기롭게 조율해야 합니다


비용이 들지 않고, 시간이 많이 들지 않아도 그만큼의 효과가 발생하는 운동 방법의 선택은 그래서 대단히 중요합니다. 수험생 여러분, 오늘 당장 계단 오르기와 스쿼드, 그리고 스트레칭을 시작해 보세요.


진용은 교수

KG패스원 공무원 학원

법원·검찰 학원 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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