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청 제공

합격수기

[경남소방공무원 합격수기] 울산소방공무원학원 대신 선택한 소방전문 인강으로 합격성공!

2018년 상반기 소방공무원 구급특채 최종합격
수험기간 12개월


저는 외과병동 2년 경력 후, 응급의료기관에 다니면서 2018년 상반기 소방공무원 시험을 준비했습니다. 울산 소방학원을 알아보던 중에 17년도 하반기 9급 소방공무원에 합격한 친구의 추천으로 소방사관학원을 알게 되었고 소사모라는 인터넷 카페 등을 돌아다니며 열심히 검색한 결과, 소방사관학원이 전문적으로 소방직공무원을 가르치고 특채 전용 패키지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울산 소방공무원 학원에 다니는 대신 국봉, 제이디윤, 정경문 교수님의 인강과 교재로 공부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 소방공무원 인강 학습 활용법


저는 일을 하면서 공부를 했기 때문에 잠 자는 시간도 줄이면서 열심히 공부했습니다. 소방공무원 영어는 기본 이론과 불꽃독해 교재를 반복해서 공부했고 교수님이 중요하다고 알려주시는 소방영어 단어를 일 하는 중간중간 쉬는 시간에도 암기했습니다. 국어는 국봉 교수님이 체킹 해주시는 내용 위주로 공부했고 처음부터 출제 포인트를 확실하게 잡아 공부했더니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소방학개론은 정경문 교수님의 기본 강의를 반복해서 꼼꼼히 수강했고, 1190제 문제집과 모의고사를 풀면서 실전 감각을 익혔습니다. 정경문 교수님의 강의가 실전에서 많은 도움이 되었는데 낯선 문제 앞에서도 교수님이 알려주신 내용을 응용해서 푸니, 걱정 없이 통과했습니다.



▲ 소방직 단기합격에 있어 시간 관리는 필수


- 7:30am~3:30pm
3교대를 하면서 공부를 했기 때문에 오전-오후 시간대가 제일 힘들었습니다. 잠과의 사투를 벌이며 4시부터 인강을 들었는데, 자신에게 가장 집중이 잘 되는 시간을 정해서 몰두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 2:30pm~10pm
 오전에 도서관을 가서 소방공무원 인강보다는 문제 위주로 공부했습니다. 오전 8시부터 문제를 푸는데 1시간에 20문제 정도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넘어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퇴근 후에 인강을 들으며 이론을 보충했습니다.


- 9:30pm~8am
저는 병원에서 근무를 했는데 이 시간대가 환자가 없을 가능성이 가장 컸습니다. 그래서 일하면서 인강을 들을 수 있었고, 수험기간 남은 2개월 동안에 인강과 단원별 문제풀이에 집중했습니다. 그 이후에는 무조건 문제만 풀었고 오답 정리를 하면서 이론을 다시 한 번 짚고 가면 단기간에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없이 통과했습니다.



▲ 마지막 한 마디


'울산 소방공무원 학원에 다니지 않고도 혼자 일을 하면서 시험에 합격할 수 있을까?'라는 고민이 많았지만 소방사관학원 교수님들의 강의로 단기간에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요즘 소방공무원 시험은 난이도가 많이 높아졌지만 자투리 시간마저 아끼면서 공부한다면 분명히 소방공무원의 꿈을 이룰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운동은 꼭 하십시오. 나중에 갑자기 체력관리를 하려면 힘들기 때문에 미리 준비해 놓는 것이 나중에 정말 많은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