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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철현 칼럼] 쉬운 행정학 강의 – 조직의 분류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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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무원저널 = 조철현 교수] 오늘은 민츠버그(Mintzberg)가 다섯 가지 범주로 분류한 조직 유형에 대해 살펴보겠는데요. 저번 칼럼에서 알아본 조직구조를 결정하는 요인들을 각각 적용시키면서, 조직 예시까지 알아본다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다섯 가지 조직 유형으로는 단순구조, 기계적 관료제, 전문적 관료제, 사업부제 구조, 임시조직이 있습니다.

 

우선 단순구조는 보통 최고관리층과 실무계층의 두 개의 계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주요 구성부분은 최고관리층이며 직접적인 감독에 의해서 조정되지요. 특징으로는 낮은 분화, 높은 집권화, 높은 융통성 등이 있습니다. 주로 신생조직이나 독재조직 등이 단순구조를 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음으로 기계적 관료제의 주요 구성부분은 기술구조이지만 최고관리층도 강한 권력을 행사합니다. 그리고 조정기제는 작업과정의 표준화를 채택합니다. 특징으로는 높은 분화, 높은 집권화, 높은 공식화 등이 있습니다. 조직의 예로는 은행, 행정부, 대량생산 제조업체등이 있는데요, 전반적으로 규모가 큰 편입니다.

 

전문적 관료제의 경우, 주요 구성부분은 작업계층이며 주로 기술의 표준화를 통해서 조정됩니다. 직원의 나이와 조직의 규모는 다양하며, 높은 수평적 분야와 직원의 전문성이 특징이지요. 핵심적인 조직구성원인 전문가를 공식적인 간섭으로부터 보호하여 전문성의 활용을 극대화하고자 합니다. 그래서 대학, 종합병원, 사회복지기관, 컨설팅회사 등이 이러한 조직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한편, 사업부제 구조의 주요 구성부분은 중간계선이며 주로 산출의 표준화에 의해서 조정됩니다. 독자적 구조를 가진 분립된 조직이며 중간관리층이 핵심역할을 합니다. 조직의 예로는 대기업이 있는데, 역시 규모가 큰 편입니다.

 

마지막 임시조직은 고정된 계층구조를 가지지 않고 공식화된 규칙이나 표준적 운영절차가 없는 조직입니다. 주요 구성부분은 지원 참모이며 주로 상호조절에 의해서 조정됩니다. 조직구조가 매우 유동적이고 환경도 동태적이라, 연구소나 광고회사가 이러한 구조를 취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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